여호와의 증인들이 잘모르는 "교리"발전 역사
*이번기사는 종교를 만드는자들이 왜? 특정년도에 (그리스도/메시아)가 "재림"한다고 주장하는지, 그리고 특정년도에 "세상종말"이 온다고 "주장"하는지 그 이유를 확인하기 위해 작성했다.
*아래의 연대기표는 여호와의 증인이 오늘날 믿고있는 "관념"들이 어디서 "유래"했는지를 알려준다. 이표를 읽어보면 여호와의 증인들의 주요교리가 왜 그러한지를 "이해"하게 될것이다.
1782년-미국에서 <윌리엄 밀러>가 태어난다. 그는 침례교 목사가 된다. 그의 움직임으로 인해 (재림교/안식교)가 탄생한다.
1818년-밀러는 1843년에 "메시아"가 "재림"할거라고 예언한다. 이 (가짜예언)에 힘입어 ("수천명")이 그를 따른다.
1823년-(John Acquila Brown/존 아퀼라 브라운)이 런던에서 다니엘4장의 "일곱때"가 "2520년간"이라고 발표한다.
이때 그는 "기산점"을 기원전604년으로 잡았고, "성취시점"을 기원"1917년"이라고 발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존 아퀼라 브라운은 누가21장24절의 "이방인의 때"와 "일곱때"를 "결부"시키지 않았다. 브라운의 개념의 성취시점은 1917년이고 발표싯점은 1823년경이므로 거의100년이나 앞서서 메시아의 재림을 예언한것이다. 따라서 (윌리엄 밀러)처럼 많은 "추종자"를 만들지 못했다. 몇십년이 지나고 (넬슨 H 바버)가 브라운의 이"계산식"을 "수용"한다. 그리고 이것을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찰스 테이즈 러셀에게 "전수"해준다.
1837년-성공회 교직자(George Storrs/조지 스토스)가 전 침례교목사 (Henry Grew)가 쓴 글 "영혼은 죽는다"는 개념을 받아들인다.
조지스토스의 "죽는/영혼"개념과 몇몇 다른 관념들은 러셀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1840년-스토스가 "성공회"에서 탈퇴하다.
1842년-윌리엄 밀러가 자신의 예언을 널리 알리다. 스토스가 윌리엄 밀러의 추종자가 되다. (넬슨 H Barbour)역시 밀러의 추종자가 되다.
1843년- 밀러가 말한"1843년"이 지나가도 (주님의 재림)이 일어나지 않는다. 밀러가 "재림 년도"를 다시 계산한다. 이듬해인 1844년 3월로 수정한다. 1843년에 조지스토스가 "성서조사자/Bible Examiner"란 잡지를 "발행"하기 시작한다.
1844년3월-밀러의 예언에도 불구하고 재림이 일어나지 않는다. 밀러는 또다시 계산해서 이번엔 1844년 10월에 "재림"이 일어난다고 설명한다.
1844년10월- 또다시 "예언적중"이 실패하자 밀러는 "재림"과 천년통치 시작"싯점"의 예측 년도계산을 완전히 "포기"한다. 이때 넬슨 바버와 조지스토스와 같은 많은사람이"실망감"으로 인해 밀러의 종교그룹에서 "탈퇴"한다. 넬슨바버는 종교적 (사고/thinking)를 접기로하고 광부가 되고자 호주로 간다. 조지스토스는 다른 "재림파"들과 연합한다. 19년뒤에 스토스는 자기자신의 종교그룹을 만든다.
1849년-윌리엄 밀러가 사망한다. 밀러가 사망했으나 메시아의 재림년도를 추정적으로 알아맞추려는 움직임은 일종의 "유산"처럼 남는다. 1849년 이후부터 1900년까지 그리고 지금까지 이런 움직임이 "지속"된다.
1852년- 미국펜실바니아에서 C.T 러셀이 탄생한다. 그는 나중에 "성서연구생"그룹을 만들게 된다. "성서연구생"이란 칭호는 여호와의 증인의 초기 명칭이다. 그는 아주 어릴때부터 장로교인으로 교육받으며 자란다. 그러다가 후에 회중교회로 바꾼다.
1859년-넬슨바버가 호주에서 미국으로 뱃길로 돌아오는길에 선상에서 밀러의 출판물을 다시읽기 시작한다. 이때 그는 밀러가 30년의 "계산착오"를 일으켰음을 발견한다.
1860년- 바버는 런던에있는 (영국박물관 도서관)을 방문한다. 그곳에서 (Horae Apocalypticae)를 읽는다. 그때 바버는 메시아의 "재림"이 1874년에 "발생"한다고 믿게된다. 적어도 이때 바버는 그해가 "아담"이 창조된지 6천년이 되는 해라고 믿었다. 이때 러셀은 이제 겨우 8세였다.
1863년- 조지스토스 <The Life and Advent Union>란 이름의 종교단체를 만든다.
이때 과거 밀러의 추종자 단체 3개가 하나로 합쳐지면서 <제7 안식교>가 탄생하는 토대가 완성된다. 이미11살인 러셀은 아버지가 운영하는 남성복 매장에서 일한다.
1868년-바버는 밀러처럼 "재림년도"가 "1874년"이라는 자신의 "예언"을 널리 알리기 시작한다. 이때는 러셀의 나이가 16세였고 특정종파를 믿지 않고 "방황"한다.
1869년-17세가된 러셀은 자신의 옷가게가 있는 곳 근처에서 마련된 ( Jonas Wendell)목사가 주최한 집회장소에서 그의 연설을 듣고 다시금 "영성"이 되살아난다.
1870년- 바버는 <Evidences for the Coming of the Lord & The Midnight Cry>제목의 "찌라시"를 배포하기 시작한다. 이때18세의 러셀은 피츠버그에서 (성경연구생) 그룹을 만든다.
1871년-조지스토스는 자신이 만든 종교단체 <la Unión de la Vida y del Adviento>와 결별한다. 이때에 러셀과 조지 스토스가 만난다. 이때 러셀은 스토스로부터 전해들은 영혼이 죽는다는 개념과 땅위로의 "부활"개념을 듣게된다.
1874년-바버의 예언이 "가짜"임이 드러난다. 이때 바버는 자신의 주장을 "철회"하거나 새로운 <재림년도>를 《제시》하지 않았다. 이것은 완전히 윌리엄 밀러와 "다른방식"으로 난처한 상황을 "대처"했다는 뜻이다. 바버는 자신의 "년도예측"이 "정확"했다고 "주장"한다. 다만 그분의"오심"이 《눈에 안보이는것 뿐》이라고 "변명"한다. 이때가 처음으로 ("눈에 안보이는 "재림"개념")이 세상에 나온 순간이다. 따라서 바버는 1874년에 (예수그리스도/메시아/야후슈아)가 눈에 안보이는 방식으로 오셨다!라고 "주장"했다. 이같은 바버의 주장과 설명은 C.T 러셀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1875년-(넬슨H바버)가 (아침의 전령/Herald of the Morning)잡지를 발행하기 시작한다.
이잡지에 "이방인의 때"의 길이가 "2520년"이고 이기간의 기산점은 기원전606년이며, 성취싯점은 "기원1914년"이라고 발표한다. 현직에있는 "대부분"의 여호와의 증인들은 1914년이 《이방인의 때의 끝》이란 교리가 러셀의 "가르침"인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워치타워)는 한번도 정확하게 이문제를 그들의 신자들에게 "설명"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1876년-바버가 발행한 (아침의 전령)지의 어느기사가 러셀의 주목을 받는다. 1876년에 러셀과 바버가 만난다. 이때 서로 "협력"하기로 하고 러셀의 (기고문)이 아침의 전령지에 실리게 된다. 이당시의 커버에는 러셀의 이름이 등장한다. 1875년 까지만 해도 러셀은 재림년도 "예측"에 관해 별 관심을 갖지 않았었다. 그러나 1876년에 드디어 바버가 (아침의 전령)지에 이미 발표한 1874년이 메시아의 재림이 일어난 해라는 바버의 1년전의 기사를 《Bible Examiner》라는 "조지스토스"의 잡지에 옮겨 싣는다.
1877년-넬슨 H 바버가 러셀의 협력하에 (Three Worlds)이라고 명명한 "책"을 발행한다. 이책은 1878년에 예수그리스도의 제자들이 하늘로 "휴거"가 일어날거라고 "주장"했다. 이개념은 나중에 러셀이 약간 수정해서 워치타워에 발표한다. 바버는 1874년에 그리스도의 재림이 안보이는 방식으로 일어났다고 주장했고 제자들의 부활과 휴거는 1878년부터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러셀 역시 1914년에 주님의 재림이 눈에 안보이게 하늘에서 일어났고 제자들의 하늘로의 부활이 1918년 봄 부터 일어났다고 "주장"했다.
1878년- 예언한 "휴거"가 일어나지 않자 바버는 "실망"한다. 이때 바버는 또다른 년도를 "휴거년도"로 제시 하는걸 포기한다. 이때 러셀은 그리스도의 임재가 보이지 않게 1874년에 일어났다는 애초의 개념에 고착한다. 물론 이개념을 나중에 바버와 "결별"하면서 "1914년"으로 수정한다.
1879년-러셀과 바버의 동반자 관계가 청산되고 러셀은 "시온의 파수대 와 그리스도의 임재의 전령》지를 단독으로 발행한다.
1884년-러셀은 공식적으로( Zion´s Watch Tower Tract Society)를 발족시킨다.
러셀은 1916년에 사망하기까지 1799년,1874년,1914년에 관한 개념들을 자신의 "가르침"에서 제거하지 않았다.
Comentarios
Publicar un comentar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