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념의 포로 부록
간추린 복습
마태 24:45-47에 대한 협회 해석에 따라,
워치타워 협회에 관하여 알아야 하는 것은 오직 한 가지 뿐이며,
그것을 알 수 있는 방법도 오직 한 가지 뿐이다.
1. 알아야 하는 단 한 가지 - 워치타워 협회는 “하나님의 조직”이다?
워치타워 협회가 “하나님의 조직”인가? 성서의 근거와는 상관없이, 그들의 모든 가르침은
이 “하나님의 조직”이 현재 가르치고 있는 것에 의존하고 있다. 그들은 이것을 성서의 가
르침이라고 주장한다. -15,16쪽
2. 워치타워 협회가 “하나님의 조직”인지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예수께서 그들을 시험하셨다고 주장하는 1919년 이전의 가르침을 검토해 보는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의 조직인지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마태 24:45-47에 대한 워치타워
의 해석에 따라 1919년에 예수께서 내신 시험을 합격하여 47절에 표현된 임명을 받는
것이다. -20쪽
3. 여호와의증인을 포로로 잡고 있는 관념
“워치타워 협회는 하나님의 조직이다.” 하나님께서 인류에 대한 모든 지시는 이 “하나의
통로”를 통해서만 나온다. 이런 조직관념은 증인들의 생활을 전반적으로 통제하며 지배하
는 힘이며, 증인들이 진실을 깨닫지 못하게 하게 한다. - 11쪽
4. 워치타워 교리에서 가장 중요한 가르침
“워치타워 협회는 하나님의 조직이다.” 이것은 피터 그레그슨이 살펴본 바와 같이,
“예수는 그리스도인가?”가 아니라 “워치타워 협회는 하나님의 조직인가?”이다. -15쪽
5. 워치타워 교리에 가장 중요한 성구
마태 24:45-47 워치타워가 하나님의 조직이라는 주장은 이 성구를 해석하는 방법에 근
거를 두고 있다. -18쪽
6. 워치타워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마태 24:45-47의 성취로써 예수께서 1919년 봄에 그분의 지상 관심사를 돌보도록 협
회를 임명하셨다고 주장한다. -19, 4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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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모든 여호와의증인이 간과한 한 가지 실수
증인들 모두는 마태 24:45-47의 성취로써 1919년까지 가르쳐 왔던 것에 근거한 “충실
하고 슬기로운 종”이라는 협회의 주장을 확인해 보지 못하였다. 현재, 수백만의 여호와의
증인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이 부분에 대한 검토를 하였기 때문이 아니라 이 문제를 검토
해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44쪽
8. 누가 “하나님의 조직”인가?
“하나님의 조직”이란 용어가 사용된 실제적인 의미는 이 용어 뒤에 감추어진 사람들을 말
하는 것이다. 1976년 이전에는 한 사람인 협회장을 의미하였으며, 1976년 이후로는 통
치체의 구성원들을 의미하였다. 진실이 아닌 것도 포함한 현재의 가르침을 받아들임으로
써 그들의 종교지도자들에게 충성스럽지 못한다면 어느 누구도 “하나님의 조직”에 충성할
수 없다는 것이다. -47-50쪽
9. 워치타워협회가 수많은 거짓 가르침과 예언을 가르쳤다는 것을 여호와의증인들이 알아차
리지 못하는 이유
‘영적 인도와 지시’라고 증인들이 존경하며 바라보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거짓된 지난 가르
침과 예언에 대해 말할 때 “거짓”또는 “예언”이란 단어를 사용하기를 거부한다.- 51쪽
10. 워치타워 교리에서 두 번째 중요한 성구
잠언 4:18: 협회는 거짓으로 드러난 그들의 모든 가르침의 변명에 이 구절을 사용한다.
진실을 깨닫지도 않은 채, 무언가를 잘못 이해할 때마다 하나님의 탓으로 돌린다. 예를 들
어, 하나님께서 예수 재림의 올바른 연대를 1876년에 러셀에게 밝히셨더라면 러더퍼드
와 노어는 67년간이나 잘못된 연대를 발표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 잘못된 연대의 발표는
누구의 잘못인가? -63쪽
11. 모든 여호와의 증인들이 통일된 믿음을 갖는 이유
통치체는 현재 가르치고 있는 것은 그것이 비록 진리가 아니라 하더라도, 그것과 일치된
견해를 나타내지 않는 사람은 누구라도 그들의 종교내부에서 허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76-81쪽
12. 여호와의증인들이 추종해온 사람들
워치타워 종교 지도자가 교리를 변경시킬 때 언제라도 증인들은 자신들이 믿는 것도 그에
맞추어 기꺼이 변경한다는 자발적인 마음은 하나님의 말씀보다는 사람들을 추종하여 왔다
는 사실을 시사한다. 이것은 또한 증인들이 믿는 최종적 권위가 성서가 아니라 그들의 종
교 지도자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82, 101, 10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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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통치체가 워치타워 협회에 대한 정직한 역사를 솔직하게 밝힐 수 없는 이유
그들은 자신들의 정직한 역사를 진실로 직면할 수 없다.277
14. 여호와의증인을 포로로 잡아두는 관념에서 탈출할 수 있는 열쇠
증인들은 워치타워 협회가 “하나님의 조직”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 114쪽
15. 여호와의증인들이 그 열쇠를 찾아 자신들을 해방하고 워치타워 종교로부터 분리된 행로
를 걷는 것은 고사하고 열쇠조차도 찾기 어려운 이유
증인들은 워치타워 종교를 떠났을 때 그들 앞에 무엇이 놓여있는지를 알고 있다. 통치체
는 증인들이 이 종교를 떠나는 것을 매우 고통스럽게, 그리고 인생을 바꾸어야만 하는 경
험을 겪도록 만들어 놓았다. 이 종교를 떠난다면 심지어 자신과 친밀한 가족관계도 잃어
버릴 수 밖에 없는 문제까지 직면해야 한다. -108쪽
16. 열쇠를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든지 않든지 간에, 워치타워 종교로부터 탈출하는 열쇠를
알아차리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증인들에게 워치타워 역사연구를 하자고 요청하라. 그들이 조직의 역사에 관한 가르침을
확인해볼 수 있게 된다면, 스스로에게 협회역사의 진실을 가르칠 수도 있다. 로마 2:21
-45, 127쪽
17. 오늘날 워치타워 협회가 가르치는 모든 것이 진리라면, 그것은 워치타워 협회가 하나님
의 조직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 이유는?
그들이 오늘날 가르치는 것 때문에 예수께서 내신 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면 그것은
1919년의 동일한 시험에서는 낙방하였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 당시 그들이 가르
쳤던 것 중 상당 부분이 현재 가르치는 것과는 달랐기 때문이다. 시험에 합격해야할 때는
그 시험이 주어진 때이지 시험이 끝나고 수십 년 지나서가 아니다. 워치타워에게 주어진
시험 시기는 1919년 봄에 이미 끝났다. -46쪽
18.여호와의증인들을 허상의 관념의 포로상태로 잡아두는 것과 관련된 수많은 요인들이 있
는데 어떻게 그것들 중 일부에라도 탈출할 수가 있는가?
선포자 책 53쪽에서 통치체는 말한다...
[러셀의 시대]에는 자신의 교회에서 물러나오기 위해서는 진정한 용기가 필요했다.
여호와의증인들이 자신의 ‘교회’로부터 물러 나오기 위해서는 더욱 용기가 필요하다. 그것
은 사실 힘들므로 디모데 둘째 2:25에 따라 그것은 신성한 간섭*을 필요로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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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7. 100년 이상이나 워치타워 종교의 수뇌부 지도층을 형성하였던 사람들 가운데 최근에 이르러 레이몬드 프랜즈가
진실을 직면할 수 있었던 유일한 사람이었다.
*. 신성한 간섭 divine intervention: 하나님께서 정확한 지식에 이르도록 회개를 주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자 주
page 143
부 록
워치타워 협회의 1914년
최근, 2005년 초에도 협회는 예수님의 두 번째 오심 또는 “보이지 않는 임재”는 마태
24:3의 성취로 1914년에 시작되었다는 것을 여전히 가르치고 있다. 이 사실은 1914년에
관한 교리에 대해 더 이상 새로운 것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원전 607년 ~ 상징적 일곱때 2,520년 ~ 기원 1914년
기원전 607년에 하나님의 전형적인 왕국 유다가 무너지고 이방인의 왕국이 전 지상을 통치
하였다. 기원 1914년에 “열국의 정해진 때가” 끝나고 “세계의 왕국”이 그리스도에게 주어
졌다. 깨어라! -1973년 10월 8일호 18페이지
그들은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 의한 예루살렘의 멸망을 이야기할 때, 성경과 고대사 두 가
지 모두와 관련된 해석을 통해서 1914년이 도래하였다고 주장한다.278 찰스 러셀은 예수의
두 번째 오심이 1874년에 일어났다고 그에게 가르쳤던 동일 인물인 넬슨 바버로부터 아이
디어를 얻어 그런 해석을 했던 것이다. 결국 1874년은 손에서 놓았지만(1943년에) 아직도
1914년은 놓을 수가 없었다. 러셀이 가르칠 때에는 1914년은 “이방인의 때의 끝”이라고만
했다. 그러나 1916년 그의 사후, 그 연대는 점차적으로 그리스도의 두 번째 오심과 그분의
왕국통치의 시작인 “마지막 날”의 시작을 포함하는 다른 것과 결합되어 갔다. - 36쪽 참조
이 내용은 상당히 복잡하고 상호 연관성이 있어서 대부분의 증인들이 아무도 그들에게 그
것들*이 어떻게 그 연대에 해당하는 지 질문하지 않으려 한다. 그러나 부언하자면, 이것을 연
구할 목적이라면 그것들이 어떻게 1914년에 있게 되는지 이해할 필요는 없다. 이것은 그들
이 지정한 그리스도의 두 번째 오심의 날짜일 뿐이며, 이 가르침에 고착하였다는 것을 알 필
요가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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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8. 이 교리가 얼마나 복잡한지 어렴풋이나마 알고자 원한다면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는 지식 책의 95-97쪽 “왕
국통치 - 어느 때?”라는 제목을 보라. 당신이 이 문제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는 만큼 깊이있게 파고자 한다면, 칼 올로프
존손 저 “다시 고려해본 이방인의 때”를 읽어보라.
*. 그것들 - 그리스도의 두 번째 오심, 이방인의 때의 끝 그리고 왕국통치의 시작 -역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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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수대 잡지 창간호 - 1879년 7월
협회가 최근 2005년에 가르치고 있는 것을 근거로 보면, 러셀의 잡지 창간호에서 서술된
것은 적어도 5가지 교리들은 “거짓”이 된다.
(1) 예수께서 1879년에 “보이지 않게 임재”하시지 않았다. (2) 그들은 “마지막 날”에 살
고 있는 것이 아니었다. (3) 그 때는 ‘주의 날’이 아니었다. (4) “복음시대의 끝”이 아니었
다. (5) “새로운 시대”의 “새벽”에 살고 있었던 것이 아니었다.
러셀의 잡지가 1919년에 예수께서 내신 시험에 합격하였을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
취 지 문
“이것은 ‘시온의 워치타워’ 첫 권 첫 호이다. 이 출판의 목적을 진술하
는 것이 잘못이 아닐 것이다. 우리는 (2) ‘마지막 날’ - (3)‘주의 날’ -
(4)‘복음시대의 끝’, 다시 말해서 (5)‘새로운 시대의 새벽’에 살고 있
으며”
주:
이 문장 단락에서 “1914년
에 누가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
으로 판명되었습니까? 라고 질
문한다.”
협회의 입장으로서는 1914
년에 그 “종”은 찰스 러셀임이
증명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1927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이 문장이 말하고 있는
바가 증명이 되었다. (26, 27
쪽 참조)
☜ 하나님께서 다른 모
든 종교를 제쳐두고 “충
실하고 슬기로운 종”으
로 워치타워 협회를 선
택한 이유를 설명하는
짤막한 문장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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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는 지식”
(161쪽 네 째 단락)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아무도 믿지 않는다면 그리스도교가 존재할 수 없는 것처럼
워치타워 협회가 하나님의 조직이라고 아무도 믿지 않는다면 워치타워 종교는 존재할 수가
없다. 그러나 그들이 말하는 “하느님의 조직” 관념이 워치타워 종교에는 필수불가결한 것인
데도, 이 “성서연구 보조서”는 하나님께서는 왜 다른 모든 종교를 제쳐두고 마태24:45-47
의 성취로써 그의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으로 워치타워 협회를 선택하셨는지 설명하는 짤막
한 문장 하나만을 제공하는 것 뿐이다.
예수께서는 왕국 권능을 가지고 임재하실 때, “충실하고 분별 있는 종”이 그
분의 추종자들에게 ‘적절한 때에 양식을’ 공급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
씀하셨습니다. (마태 24:45-47) 예수께서 1914년에 하늘의 왕으로 즉위
하셨을 때, 누가 이 “종”으로 판명되었습니까? 분명히 그리스도교국의 교직
자들은 아니었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자기들의 양 무
리에게 자국 정부를 지지하는 선전을 주입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적절하고
시기에 맞는 영적 양식은, 하느님의 성령으로 기름부음받았으며 예수께서
“적은 무리”라고 부르신 무리 가운데 일부인 참 그리스도인들의 집단[워치타
워 협회]에 의해 분배되고 있었습니다.(누가 12:32)
[그들은] 인간의 정부가 아니라 하느님의 왕국을 전파하였습니다.
그 결과, 여러 해에 걸쳐 의로운 성향을 가진 수백만 명의 “다른 양들”이 참
종교를 실천하는 일에서 기름부음받은 “종”에게 가담해 왔습니다. (요한
10:16) 하느님께서는 ‘충실한 종’과 그 종의 현대 통치체를 사용하여, 영적
인 양식, 옷, 대피소 마련을 이용하기 원하는 모든 사람이 그러한 마련을 이
용할 수 있게 하도록 자기의 조직된 백성을 지도하십니다.
“그들은 인간의 정부가 아니라 하나님의 왕국을 전파하였다.”
마태 24:45-47을 언급하는 책 전체에서 유일하게도 이 페이지 중
간에 있는 하나의 서술만 있을 뿐이다. 이것은 수많은 단언279, 수사법
280 그리고 궤변281으로 둘러싸여 하나님께서 나머지 인류 모두에게 이
용 가능한 영적인 양식, 의복 그리고 피난처를 삼으시도록 워치타워 협
회와 현재의 그 통치체를 사용하고 계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제공
되고 있는 실제 증거가 얼마나 보잘것 없는지 알아차리기 어렵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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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9. 단언: 단정적인 주장 - “아무런 객관적인 증거가 없지만 확실한 믿음을 가지도록 적극적으로 진술함”
280. 수사법: 화려한 기교적 문체 - “영향을 주거나 설득시키기 위해 말하거나 필기함에 있어서 인위적인 유창한 단어
를 이용하는 기술이나 기법”
281. 궤변: 억지이론 - “겉으로는 건전한 사고를 추리하게 하거나...영리하고 그럴듯하지만 건전치 못하고 미혹하는 경
향이 있는 말 ”
중요한 주석: 워치타워 지도부를 형성한 사람들이 단언, 수사법 그리고 궤변을 사용하는데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이것은
그들이 항상 의도적으로 미혹하려는 목적으로 그들의 능력을 사용하였다는 것을 반드시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
은 그들 마음에 있는 환상 속의 “하나님의 조직”을 지탱하기 위한 필요성으로 하여금 그들의 능력 속에 감추어진 추
진력을 일으키게 된 것이다. - 95쪽의 내용을 보면 “자신의 연구결과에 대한 사랑에 빠져” 평생을 잘못된 신념을 지
지하는 데에 바치게 되는 몇 명의 과학자를 언급하고 있다.
page 146
5장에서 설명된 바와 같이 성서 연구생들이 이렇게도 빈약한 근거를 받아들이는 이유는 그
들이 이 문장 단락에 도달할 때에는 이미 협회가 하나님의 조직이라는 것을 믿고 있기 때문
이다. 그 단락은 그들이 이미 잘못 믿고 있는 바를 단순히 서술하는 것에 불과하다.
그러나 그들은 “인간 정부가 아니라 하나님의 왕국을 전파하였다”는 사실에 관해서는 어떠
한가? 이것이 고려할 만한 어떤 중요한 것이 되는가?
무엇보다도, 오늘날 협회의 가르침을 기준으로 보면 러셀과 러더퍼드가 하나님의 왕국에
관해 전파한 것은 진리가 아니었다.
다음은 오늘날에는 더 이상 전파하지 않는 것들 중의 일부이다...
1) 하나님의 왕국의 왕은 1874년에 돌아오셨다.
2) 하나님의 왕국은 1878년에 하늘에 설립되었다.
3) 예수께서는 1878년에 하나님의 왕국의 왕으로서 즉위하셨다.
4) 예수께서는 1878년에 하나님의 왕국의 왕으로서 통치하기 시작하셨다.
5) 하나님의 왕국아래서는 그리스도와 함께 연합한 자들이 1881년에 부활되었다.
6) 하나님의 왕국아래서는 기름부음 받은 증인들이 1914년 전에 하늘로 올라갈 것이다.
7) 하나님의 왕국은 1914년까지 이 지상에 확고히 설립되었다.
8) 하나님의 왕국은 1914년 말까지는 모든 거짓 종교를 멸하실 것이다.
9) 하나님의 왕국은 1914년 말까지는 모든 이방 나라들을 멸하실 것이다.
10) 예수께서 1925년에 하나님의 왕국을 완전히 통치하기 시작할 것이다.
11) 하나님의 왕국에서 아브라함, 이삭, 그리고 야곱을 1925년에 부활시킬 것이다.
두 번째로 러셀과 러더퍼드가 1876-1919까지 제공해 왔던 모든 “영적인 양식, 의복 그
리고 피난처”는 예수의 시험에서, 대부분이 적절하지도 않고 때에 맞는 것도 아니었다. 오늘
날 협회의 가르침으로 비추어 보아 이 두 사람은 당시 그들이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차려 주
었던 부적절하고도 때에 맞지도 않는 수천가지 영적 양식에 대해 책임이 있다.282
주: 수백만의 사람들이 이 연구에서 고려된 것들을 알아차리고서도 무조건적으로 워치타
워 종교와 연합한 것은 아닌 것 같다. 오늘날 수백만의 여호와의증인이 존재하는 이유는 이
런 것들을 알아차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들이 비록 지식 책을 여러 번 읽었을 지라도 (처
음엔 연구생으로 후에는 선생으로서) 그들은 “적절하고도 때에 맞는 영적 양식”이 1919년까
지 나누어졌는지 알기 위해 결코 확인하지 않았다. - 5장 “모든 여호와의증인이 간과한 한
가지 실수”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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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2. 3장 “예수께서 시험하신 48가지 가르침” 39, 40쪽에서 공인 역사가인 죠지 스웨트남(George Swetnam)씨
는 1958-1959년에 피츠버그 200주년 기념식에서 “목사 러셀은 일백만 마일 이상의 거리를 줄곧 여행하였고 3만 번
이상의 설교, 강의 그리고 토론을 하였으며 총 5만 쪽 이상의 책을 집필하였는데, 그 책들은 2천만 부 이상의 사본이 배
포되어졌다.” 그러므로 3장에서 언급된 러셀의 가르침은 그의 설교, 강의, 토론, 그리고 책자들에 포함된 영적 양식의 작
은 일부였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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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치타워 종교의 머릿돌
여호와의증인들은 그리스도교의 주춧돌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시다”라는 사실은 알고 있
다.283 그러나 “워치타워 협회가 하나님의 조직”이라는 것이 그들 종교의 주춧돌이라는 사실
은 깨닫지 못하고 있다. 모든 것은 결국 이러한 질문으로 귀착된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신
가?”가 아니라 “워치타워가 하나님의 조직인가?” -15쪽
이 연구의 목적은 마태 24:45-47에 대한 그들의 해석에 해당하는 조직의 역사를 검토하
는 동안 협회의 해석을 파악하고 그 교리에 고착하여 적용함으로써 워치타워의 주춧돌을 정
확히 식별하고 그것을 제거하기 위해서 존재해 온 것이다.
일단 이렇게 되면 워치타워 종교가 존재하는 기반은 파괴된다.
이런 검토의 결과를 기꺼이 직면하고자하는 증인들은 자신을 포로로 붙잡고 있던 허상의
관념을 놓아버릴 수 있게 된다. -서문 8쪽 참조
- 필자에 대하여 -
나는 여호와의 증인으로서, 내가 진리라고 잘못 생각했던 것을 사람들에게 가르치려
고 애쓰면서 20년의 세월을 보냈다. 그 후, 내가 “진리”라고 생각했던 것이 “진리가 아
니었음”을 지방 장로들에게 알리려고 노력하는 증인으로서 마지막 해를 보냈다. 여호와의 증인이 아닌 대다수의 사람들이 내가 우리 종교에 관해서 말해야 했던
것에 관심이 없다는 사실에는 놀라지 않았지만, 우리 종교에 관해서 내가 말해야만
했던 것에 장로들이 어떤 관심도 나타내지 않는 것에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현재까지 여호와의 증인 종교에 대해서 알려지지 않은 것은 거의 없겠지만, 이
미 알려졌던 것을 표현하는 방식은 다양할 것이다. 나는 내가 하나님께서 인류를
대하는 방식에 대한 허상의 관념의 포로였을 때, 나를 도울 수 있었던 방식으로 설
명하였다. 그러나 설명한 내용이 무엇이든, 또 어떤 방식으로 설명하든지, 진실을 직면할 준
비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아무런 도움이 될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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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3. 에베소 2:20
page 147
“왕국봉사지” 2007년 9월호
통치체가 여호와의 증인들을 조정하기 위해 마련한 집회중의 하나는 “신권전도학교”이다. 매주 열
리는 이 집회에서 증인들은 대중 연설하는 방법과 호별봉사와 성서연구를 이끌어내는 방법에 대한 훈
련을 받는다. 왕국봉사지라고 불리는 안내서는 이 모임에서 다루어야 하는 것에 대한 범위를 제공한
다. 위 출판물의 “질문함”에서 통치체는 다음과 같이 자문 자답하고 있다.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은 증인들이 독자적인 집단으로 함께 모여 성경을 연
구 조사하거나 토론하는 것을 승인합니까? - 마태 24:45-47 그렇지 않습니
다.(영문: No, it does not.-역자 주
)
첫 번째 발견할 수 있는 문제점은, 이 질문을 자문자답하는 사람들은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이라는
표현 뒤에 숨겨져 있다는 것이다. 사실상, 이 표현이 의미하는 것은 추상적인 의미의 “종”도 아니며,
이러한 것을 말하고 있는 사람들을 “그것(영문 - it)”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더욱 이치에 맞지 않는 것
이다. 분명한 것은, 통치체 사람들이 이 기사에 대해 모든 사람들에게 책임이 있다는 사실이다. - 6장
45쪽 참조
두 번째 발견할 수 있는 점은, 모든 증인들을 포로로 잡고있는 관념의 기반이며 그들의 교리에서 가
장 중요한 성구인 마태 24:45-47을 직접적인 방법으로 언급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들은 통상적으로
‘하나님의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라고 증인들에게 미리 상기시키면서 그들이 말
하고자하는 것은 전제하는 방식을 취해왔었다. 그러면 여호와의 증인에게는 그것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 되었다.– 2장, 18쪽
그러나 통치체 사람들이 자기자신을 스스로 정의하는 그대로 표현하려고 한다면, 그들의 자문자답
은 다음과 같은 표현이 보다 더 정확하게 의미를 전달하는 표현일 것이다.
우리 (통치체 성원들)는 증인들이 독자적인 집단으로 함께 모여 성경을 연구
조사하거나 토론하는 것을 승인합니까? - 마태 24:45-47 아니오. 우리는 승
인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바꾸고 보니, 그들이 말하는 내용은 하늘에 계시는 하나님 보다는 미국 뉴욕 브루클린에 있
는 연로한 남자들로부터 오는 것이라는 것을 더욱 분명히 보여준다.
이 연로한 남자들이 굳이 표현하기를 꺼리는 것들을 증인들에게 분명히 납득시킬 수 있도록 해보
면…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은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의 감독없이 생산되거나 연합
되지 않은 출판물, 또는 모임이나 인터넷 싸이트를 승인하지 않습니다.
- 마태 24:45-47
page 148
그들은 또다시 “종”뒤에 숨었으며, 성서적인 기반으로 말하고 있는 마태 24:45-47을 또다시 언급
하고 있다. 여기서 또다시 그 “종”을 그들 스스로를 정의하는 대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감독없이 생산되거나 연합되지 않은 출판물, 또는 모임이나
인터넷 싸이트를 승인하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통치체에게 왜 여호와의 증인들이 협회에 의해 만들어진 것 이외의 것을 읽지 못하게
하는지, 통치체의 감독없이 성서를 연구하기 위해 함께 모이고 조사하는 것을 금지하는 지 질문한다
면 그들은 어떤 대답을 할까? 아마도, 통치체는 증인들이 성서를 잘못 이해하거나 잘못 인도되는 것
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일 뿐이라는 이유를 설명할 것이다.
통치체가 승인하지 않은 것들을 시도해 본 사람에게 물어본다면, 그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잘못 인도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그것은 통치체 사람들이 증인들을 잘
못 인도되는 것으로부터 보호하기 경계하는 “배교자”에 의해서가 아니라, 증인들을 잘못 인도한다고
는 상상조차 해보지 못한 통치체 사람들로부터 잘못 인도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 마틴 메리먼의 증
언 93쪽 참조
이전 증인들 중 어떤 이는 통치체 사람들은 예수시대의 종교지도자들과 젼혀 다른 점이 없다고 결
론을 내렸다. 그들 서기관과 바리새인들도 마찬가지로 그들의 감독하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주장
하는 사람을 연구하고 조사하기 위해 함께 모이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예수께서는 이러한 사람들에
게 “위선자, 뱀, 독사의 자식”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셨다. - 마태 23
그리고 또 다른 사람들은 통치체 사람들이야 말로 그들의 감독하에 있는 수백만의 증인들과 마찬가
지로 조직관념의 포로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현상은 자신들 뿐만 아니라 수백만의 추종자들로 하여금
워치타워협회가 하나님의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의 조직이라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해 그들이 원하는
것이라면 어떤 것이라도 말할 수 있는 이유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그들의 행동의 문제에 대한 답은 사도 바울이 그당시에 이러한 문제에 대해 설
명했던 것과 관계가 있다…
그것은 자신들을 구원받게 할 진리에 대한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입니
다 … 그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오류의 작용이 그들에게 미치게 하셔서 그들이
거짓을 믿게 하십니다. - 데살로니가 둘째 2:10,11
page 149
10페이지로 다시 돌아가서, 다음의 추론은 왜 통치체 사람들이 그렇게 행동하는 지의 이유를 설명
한다.
일단 “거짓을 믿게되면”(협회가 하나님의 조직이라는 것) 이것은 그들의 정신
에서는 진리가 된다. 이렇게 되면 성경에서 무엇을 말하든, 협회의 역사가 어땠
는지는 중요하지 않게 된다. 그 무엇도 거짓을 반증하도록 허락되지 않는다. 이
것에 반대되는 것은 [여호와의증인 하나님의 왕국 선포자] 책에 있는 과정을
통해서 드러나 있듯이, 무시당하거나 거짓에 끼워 맞추기 위해 교묘히 조종된
다. 게다가 자신들이 진리를 지키려는 노력에 있어 진실되다고 생각하면서 그렇
게 한다. 분명히 이것은 “하느님이 그들이 거짓을 믿는 오류를 범하도록 허락하
실” 때만이 가능한 인간 정신의 이상한 활동의 하나로 보여진다.
그들의 감독하에 있지 않은 출판물이나 모임 또는 인터넷 싸이트를 “승인하지 않습니다”라고 굳이
말하지 않아도, 이미 통치체는 자신들이 하고싶은 말을 다 한 것이 된다. 통치체는 그동안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으로부터 나오는 것은 어떤 것이라도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라고 믿도록 철저히 증인
들을 교육시켜왔다. 참그리스도인이 하나님께서 승인하시지 않은 것은 어떠한 것이라도 행동하기를
원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
그들의 추리가 이치에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그들의 추리를 듣는 사람들이 워치타워의
조직관념의 포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직관념의 포로들은 매우 이치적이라고 생각한다.
왕국봉사지는 통치체 성원들이 승인하지 않는 몇가지 사항을 언급하는 동시에 그들이 권장하는 것
도 언급하고 있다.
추가로 성서를 연구하거나 조사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성경통찰, 모든 성경은
하느님의 영감을 받은 것으로 유익하다 혹은 성서의 다니엘서나 이사야서나 계
시록에 나오는 예언들을 설명하는 기타 출판물을 조사해 볼 것을 권합니다 …
그로 인해 우리는 모든 지혜와 영적 이해력에 있어서 하느님의 뜻에 대한 정확
한 지식이 가득차게 될 수 있습니다.
통치체는 여호와의증인들 그룹이 개인적으로 모이는 것을 원하지 않으면서, 협회의 출판물만을 사
용하는 한도 내에서 개인적으로 연구조사하는 것은 얼마든지 하도록 ‘허락’하고 있다.
통치체의 이러한 조치가 증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믿도록 지시해 왔지만,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page 150
앞에서 인용한 파수대 1998년 3월15일자에서 통치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여호와의 증인들이 속해있는 종교단체는 그 성원들을 종으로
삼아 그들에게 절대적인 지배력을 행사하며, 그들의 자유를 부당하게 제한한다
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 100쪽, 187,188쪽 각주 참조
2007년 9월 왕국봉사지는 이러한 것들이 증인들을 통제하는 수단이라는 느낌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다른 증거이다. 통치체 사람들은 증인들이 성서와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에 대해서
누가, 무엇을, 어디에서, 언제, 그리고 어떻게 연구하고 조사해야 하는지를 전반적으로 통제하고 제한
하려고 하는 것이 명백하다.
선포자책을 유심히 읽어보면 그들이 주장하는 대로 예수께서 1918-1919년에 적절한 시기의 영적
양식을 나누어주는 시험에 통과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전혀 없다는 것을 선포자 책은 알려준다는 사실
을 통치체 성원들은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마태 24:47에 기록된 그 ‘임명’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이다. 또한, 워치타워협회가 ‘하나님의 조직’이라는 가능성도 전혀 없는 것이
다.
이 통치체 사람들이 여호와의증인 하나님의 왕국선포자 책을 그들의 책 리스트에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은 그들이 이 책으로 이러한 사실이 증명되는 것을 승인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2008 파수대 1월 15일호
(3월 10~16일에 다루는 연구기사)
하느님의 말씀은 땅에 있는 그리스도의 권익을 돌보는 기름부음받은 그리스
도인들을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이라고 묘사합니다. 1918년에 그 종을 검사하
실 때 그리스도께서는 땅에 있는 이 기름부음받은 자들이 적절한 때에 영적 양
식을 공급하는 일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것을 보셨습니다. 그래서 주인이신
예수께서는 그때 이후로 자기의 모든 소유를 돌보도록 기쁘게 그들을 임명하셨
습니다. (마태 24:45-47 낭독) 24페이지. 1항
위에 서술한 내용이 하나님의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조직이라고 하는 협회의 주장에 필수적인 요
소인데도, 워치타워는 이 주장에 대해 어떤 것도 증명하려 하지는 않는다.
page 151
그리고 불행하게도 위의 기사내용은 증인들이 이미 믿고있는 바를 서술한 것에 불과한 것이므로,
대다수의 증인들은 이에 관한 어떤 증거도 요구하지 않는다. 그들은 이미 진실이 아닌 것을 믿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증인들이 이 파수대 연구기사를 준비하는 동안, 예수께서 기쁘게 협회를 임명하셨다는 것을
확인해보기 위해 러셀과 러더퍼드가 공급한 영적인 양식을 스스로 조사해보게 될까? 아니면 그들은
또다시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면서 진실을 규명하는 것을 포기하겠는가? - “모든 여호와의증인들이 저
질러 온 한 가지 실수” 44쪽 참조.
워치타워 종교의 머릿돌을 제거함
여호와의증인들은 그리스도교의 주춧돌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시다”라는 사실은 알고 있다.284 그
러나 “워치타워 협회가 하나님의 조직”이라는 것이 그들 종교의 주춧돌이라는 사실은 깨닫지 못하고
있다. 모든 것은 결국 이러한 질문으로 귀착된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신가?”가 아니라 “워치타워가
하나님의 조직인가?” -15쪽
이 연구의 목적은 마태 24:45-47에 대한 그들의 해석에 해당하는 조직의 역사를 검토하는 동안
협회의 해석을 파악하고 그 교리에 고착하여 적용함으로써 워치타워의 주춧돌을 정확히 식별하고 그
것을 제거하기 위해서 존재해 온 것이다.
일단 이렇게 하게 되면, 워치타워 종교가 존재하는 기반은 파괴된다. 이런 검토의 결과를 기꺼이 직
면하고자 하는 증인들은 자신을 포로로 붙잡고 있던 허상의 관념을 놓아버릴 수 있게 된다. -서문 8
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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